본문 바로가기

군침돈다 별/건강 요리

감자는 삶지 말고 쪄 보세요! 영양 손실 없이 맛있는 감자찌는 방법

by 유니버스 존스 2023. 1. 28.

감자는 삶는 것보다는 찌는 것이 영양 손실 예방과 모양 유지에 좋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영양 측면에서 봤을 때 감자 속에 비타민C는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서 삶지 않고 찝니다. 사과에 비해 비타민C가 3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슬포슬하게 맛있는 감자 찌기 비법을 소개합니다.

 

 

 

품질 좋은 감자 고르는 법

보기에 상태가 단단해 보이고 묵직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감자가 품질이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녹색으로 변했거나 싹이 난 감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하거나 햇빛을 많이 받아서 표면이 녹색으로 변한 케이스인데요. 이렇게 되면 천연 독소인 솔라닌이 생성돼서 식중독을 유발하면서 설사까지 하게 됩니다. 솔라닌 독소는 열에 강해서 아무리 끓여도 잘 분해가 안 된다고 하니 조심하세요.

 

영양 손실 없는 감자 찌기 레시피

1. 맨 먼저 이물질 제거를 위해 깨끗한 물에 잘 씻어 줍니다. 부드러운 수세미를 활용합니다.

2. 싹 난 감자의 눈 부분을 오려내 줍니다. 이때 다치지 않게 조심하면서 능숙한 칼잡이가 돼야 합니다. 방심은 금물입니다.

 

감자세척-감자눈-칼로-제거
감자 세척 - 감자 눈 제거

 


3. 교차로 칼집을 냅니다. 보통 앞뒤 십자가 모양으로 내주는데요. 이렇게 해야 나중에 감자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개인적으로 뜨거운 감자 껍질에 약한 화상을 입은 경우도 있어서 꼭 십자가로 흠집을 내서 잘 벗겨줍니다.

4. 찜기에 물을 충분히 붓고 감자를 올려놓습니다. 주의할 점은 끓어오른 다음 넣지 말고 처음부터 넣어야 포슬포슬하고 알맞게 익어 갑니다. 

 

감자-십자가-흠집-감자를-찜기에-올려놓기
감자를 십자가 모양으로 흠집을 낸다 - 끓기 전에 찜기에 감자를 올려놓는다

 


5. 불 조절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센 불로 시작을 해서 김이 나고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서 20분 정도 찌면 됩니다. 작은 감자는 20분, 큰 감자는 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6. 15~20분 정도 경과 후 젓가락으로 감자를 찔러봅니다. 약간 덜 익은 것 같이 서걱거린다면 1차 감자 찌기 성공입니다. 

7. 이제 뜸을 들이면 됩니다. 수증기가 빠져나갈 수 있게 뚜껑을 살짝 열어 줍니다. 약한 불로 10분 정도 뜸을 들여 줍니다. 

 

감자-젓가락으로-찔러보기-뚜껑-살짝열고-뜸-들이기
1차로 서걱거리며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찔러보기 - 뚜껑을 살짝 열고 10분간 약불로 뜸 들이기

 

 

찐 감자, 건강하게 먹는 방법

뜨겁게 달아오른 감자는 바로 먹는 것보다는 한 김 식힌 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뜨거운 감자의 탄수화물이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이나 암 환자들은 각별히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한 김 식힌 감자는 소금을 찍어 먹어도 되고 설탕과 꿀을 찍어 먹으면 맛있는데요. 물론 너무 많이 찍어 먹지 마시고 적당한 거리를 두고 먹어야 건강 관리에 이롭습니다.

 

찐감자-껍질-벗기는-장면
십자가로 흠집을 내서 껍질이 잘 벗겨지는 감자

 

 

감자의 효능

감자는 사과보다도 비타민C가 3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흙 속에 사과라는 애칭이 있다고 하는데 감자가 들으면 서운해할 것 같아요. 오히려 비타민C만 보더라도 사과더러 나무에 달린 감자라고 표현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여튼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물에 삶지 않고 쪄 먹어야 비타민C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감자는 소화력이 좋고 빈혈 예방, 피부미용, 고혈압 예방 등등 몸에 아주 좋습니다. 저는 위장병이 좀 있어서 감자를 자주 쪄 먹거나 감자즙을 내서 마시곤 합니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