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침돈다 별/건강 요리

집에서 생 감자즙 만들기와 효능! 위암 및 위염, 위궤양, 변비, 관절염 예방

by 유니버스 존스 2023. 3. 12.

노란-생-감자즙-모습
얼마 전에 직접 짜낸 생 감자즙입니다. 생 감자즙은 소화불량, 위궤양, 위염 등에 아주 좋습니다.

 

 

한국인 4명 가운데 1명이 위장병을 앓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위암 발병률은 또 세계 1위라고 하네요. 저도 늘 체하고 위장 건강이 안 좋습니다. 그래서 직접 준비했습니다. 위장 건강에 최고인 생 감자즙 만들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생 감자즙 먹게 된 계기

전 위장병을 늘 달고 다녔는데요. 20대에는 위염이 너무 심했습니다. 그런데 군대에서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더군요. 규칙적인 생활 습관에 하루 3끼를 꼬박꼬박 챙겨 주니까요. 그런데 전역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끼니를 못 챙겨 먹고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니 위장병이 더 심해졌습니다.

 

툭하면 체해서 구토하고 심한 두통까지 달고 다녔는데요. 어느 날 위장에 생 감자즙이 좋다는 소식을 접하고 한동안 계속 아침마다 갈아먹었습니다. 약은 아니지만 나름 꾸준히 먹으면 위장이 튼튼해지는 것을 조금씩 체험하고 있습니다. 체질마다 다르겠지만 감자는 위장병 환자에게 최고의 식품 같아요.

 

 

 

생 감자즙 만들기 준비

이외로 생 감자즙 만드는 방법은 정말 쉽고 준비물도 간단합니다. 단순하고 어렵지 않지만 조금 땀을 흘리셔야 해요. 팔 근육 운동 한다고 생각하시고 아침마다 만들어 보세요.

 

생 감자즙 만들기 준비물
강판, 품질 좋은 감자(2~3개), 면 보자기, 꿀(선택사항)

 

준비물이 참 단출하죠? 이제 시장에서 품질 좋은 감자를 고릅니다. 좋은 감자 고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좋은 감자 고르는 방법

단단하고 껍질이 매끄러운 감자를 매와 독수리의 눈으로 찾으세요. 부드러운 반점이 있거나 흠집이 있고 쪼글쪼글해졌다면 외면해 주세요. 그리고 감자의 냄새를 맡아보세요. 일단은 깨끗하고 흙냄새가 나야 합니다. 곰팡이 냄새가 나면 상한 것일 수 있어요. 

 

싹이 났는지 확인해 보세요. 작은 싹 정도는 제거해서 먹을 수 있지만 큰 싹은 웬만하면 구입하지 마시고 집에 있다면 과감하게 버려 주세요.

 

빛에 노출된 감자도 조심하세요. 녹색을 띠게 되어 쓴맛이 날 수 있고 독성이 있습니다. 생 감자즙으로 완전 최악입니다. 녹색 감자는 지구 밖으로 버리세요.

 

 

생 감자즙 만드는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생 감자즙 만들기에 도전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감자를 깨끗이 세척한 후 감자의 싹을 잘라 냅니다. 감자 싹에는 독성 물질인 솔라닌이 있습니다. 솔라닌은 복통, 구토, 현기증 두통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절대 먹지 마세요.

 

두 번째로 감자 껍질을 다 벗겨 버립니다. 유기농 감자라면 껍질까지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감자 껍질에 영양분이 아주 많다고 해요.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자 껍질의 영양소
섬유질, 미네랄(칼륨, 철, 마그네슘), 비타민C, 비타민B6, 비타민K,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

 

영양소가 참 많죠? 하지만 감자나 고구마 같은 뿌리채소에도 농약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잘 확인해 보시고 생 감자즙 만들어 보세요.

 

세 번째로 준비된 감자를 강판에다 갈아 버립니다. 강판에 갈기 힘드시면 믹서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대신 강판에 갈면 섬유질 파괴가 덜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감자전 요리를 만들 때도 강판에 갈면 식감이 쫄깃쫄깃해집니다.

 

감자순-제거하는-칼-강판에-감자-갈기
칼로 감자순을 제거합니다 - 감자를 강판에 갈아 버립니다

 

 

네 번째로 강판에 다 갈아버린 감자즙을 면 보자기로 힘껏 짜줍니다. 감자는 75%가 수분으로 돼 있지만 영양 만점입니다. 다 짜낸 건더기는 버리지 마시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요리가 감자 부침개 정도 되겠네요.

 

다-갈아버린-감자-건더기-면-보자기에-담는-장면
다 갈아버린 감자 건더기 - 면 보자기에 감자 건더기를 담습니다.

 

 

다섯 번째로 마시기 전에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하시면 됩니다. 맛이 비릴 수가 있어서요. 전 집에 밤꿀이 있어서 같이 섞어서 마셨습니다. 정말 꿀맛입니다. 어떤 분들은 감자즙을 내고 기다리면 밑에 하얀 전분이 쌓입니다. 그 하얀 전분만 드시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감자즙에-꿀-첨가-완성된-생-감자즙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합니다 - 완성된 생 감자즙 모습

 

 

여섯 번째로 마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아침 공복에도 좋고 식사와 식사 사이에도 좋습니다. 또 처음부터 너무 많이 드시지 마시고 처음 드실 때는 100ml 정도 덜어서 조금씩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생 감자즙의 효능

이렇게 몸에 좋은 생 감자즙의 효능을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 위장병에 좋습니다. 소화불량, 위경련, 위염, 위궤양에 탁월합니다.
  • 사과에 비해 5배가 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 방지, 피로해소, 피부 미백에 좋습니다. 
  •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암세포가 싫어합니다.
  • 피부 상처를 회복시켜 줍니다. 1도 화상일 때 생감자를 얇게 발라주면 피부가 진정됩니다. 
  • 변비 예방에 탁월합니다.
  • 정혈작용을 합니다. 감자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들어있어서 피를 맑게 합니다. 그래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당뇨병 예방까지 도와주며 목에 넣고 가글을 하면 편도선염,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렇게 좋은 생 감자즙 한번 만들어서 마셔 보세요. 조금씩 체질에 맞으면 양을 늘려가면서 마시면 됩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