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움직여라 별/차량 관리

자동차 라이닝 패드, 드럼 9만km 타고 첫 교환 후기, 동네 카센터 이용

by 유니버스 존스 2024. 7. 27.

현대 아반떼 AD를 구매 후 처음으로 자동차 라이닝 패드와 드럼을 교환했습니다. 운행 거리는 9만 km였고 앞뒤 4군데 모두 교환했는데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전문 지식을 가진 사장님이 운영 중인 동네 카센터에 맡겼습니다. 제 차의 증상, 교환방법과 함께 카센터 수리 가격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내차 라이닝 패드와 드럼, 초기 증상

일반적으로 라이닝 패드와 드럼은 주행거리 6만~7만Km마다 교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제 차는 교환할 주기가 됐다기보다는 어떤 특별한 증상이 생겨서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차 시동을 걸고 엑셀레이터를 밟고 나갔을 때 삐익 거리는 쇳소리가 간헐적으로 들려왔습니다. 차 유리창을 열고 환기를 시켰을 때만 소리 감별이 됐는데요. 유리창을 닫을 때는 확인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계속되는 특징은 한참을 달리면 쇳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한 달 가까이 안전불감증에 허덕이며 운행했습니다. 그런데 더 증상이 심해질 줄 알았는데 이상하게 어느 순간 소리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왠지 찝찝했습니다. 결국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김에 정비사를 통해 현 상황을 감지하게 되었습니다.

 

9만-km-라이닝패드-드럼-모습
9만km 타고 한 번도 교환하지 않은 라이닝 패드 드럼 모습. 아반떼 AD 기본 장착 타이어입니다.

 

위에 사진 보면 아시겠지만, 너무 심하게 녹이 슬어있었고 4군데 전부 갈아야 된다는 진단이었습니다. 드럼까지 갈아야 하니 50만 원 넘는 금액이었습니다. 여기에 배터리, 미션오일까지 교환해야 했습니다. 결국 발품을 팔기로 결정하고 근처 카센터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동네 카센터 정비 후기 

1차로 비교적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식 서비스업체의 견적을 받았습니다. 라이닝 패드 4개, 드럼 4개, 미션오일, 정품 배터리를 교환했을 때 110만 원가량 견적이 나왔는데요. 감당이 안 되어 동네 카센터를 알아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비용 절감 차원이 컸고 의외로 신뢰도에 대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다음 2가지 섹션으로 가격과 전문 지식에 대해 느꼈던 후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가성비 넘치는 가격

제가 보기에도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비소는 각 차량의 정식 A/S 센터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품도 정품을 사용하며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니까요. 저도 인정은 합니다. 하지만 저는 좀 더 절약하기로 마음먹었고 모험을 떠났습니다. 바로 목적지는 동네 카센터입니다.

 

2군데 정도만 알아본 것 같습니다. 비교 견적으로 봤을 때는 20~30만 원 정도 저렴했는데요. 같은 부품이 아닐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정품만을 취급한다고 하셨고 30년째 그 자리에서 신뢰를 쌓고 계셨던 사장님이셨습니다. 

 

 

자동차 전문 지식

카센터 사장님은 자동차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해박하셨는데요. 자동차의 주요 부품과 기능 그리고 유지보수의 중요성을 잘 설명해 주시기까지 하셨습니다. 스스로 양심껏 가격을 후려치지 않으며 일하신다고 자부하셨습니다. 그래서 뭔가 안심이 되어 단골 카센터로 등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동차-드럼-교환-완료-모습라이닝패드-교환-완료-모습
아반떼 AD 드럼과 라이닝 패드 교환 완료 모습입니다.

 

결론은 대성공이었습니다. 아주 꼼꼼하게 봐주셨고 문제없이 차는 굴러갔습니다. 소리도 나지 않았고요.

 

 

자동차 엔진오일 1만km 교환 후기 및 가격, 1만 5천km도 교환 가능?

얼마 전 자동차 엔진오일을 교환하였습니다. 1만km 달리고 교환했는데요. 엔진오일 색깔도 진한 갈색 상태였습니다. 물론 색깔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1만 5천km에 교환해

healthuju.tistory.com

 

맺은 말

자동차 라이닝 패드와 드럼을 9만 Km까지 운행한 후 처음으로 교환을 했는데요. 뭔가 증상이 생기고 교환하기보다는 6만 Km 정도 운행을 하고 교환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더 좋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은 차량 안전성에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반드시 돼야 합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자동차 관련, 함께 보면 좋은 글

다음은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 자동차 정비와 관련된 후기 글 위주로 소개합니다. 꼼꼼하게 체크하셔서 사고 없이 행복한 안전 운행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동차 공조기 버튼 6가지 소개 FRONT, REAR, A/C, AUTO, SYNC 등

오랫동안 운전하면서도 잘 몰랐던 6가지 자동차 공조기 버튼의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FRONT, REAR, A/C, AUTO, SYNC, 내부순환버튼의 신박한 기능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버튼들의 주요 특징

healthuju.tistory.com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후기, 6개월간 경고음 듣다가 마침내 교체!

현대 자동차 아반떼 AD의 스마트키 배터리를 간신히 교체했던 후기를 공유하겠습니다. 거의 6개월 동안 귀에 못이 박히도록 경고음만 듣다가 혼자서 교체를 강행해 보았습니다. 교체하게 된 개

healthuju.tistory.com

 

 

자동차 엔진 냉각수 부동액 교환 후기, 고급형 장비 순환 방식의 장단점은?

자동차 엔진 냉각수인 부동액을 현대 블루핸즈에서 교환했습니다. 장비 순환 방식의 고급형이라 가격이 꽤 들었는데요. 일반 냉각수 교환과 고급형 장비 순환 교환과의 차이점이 무엇이며 냉각

healthuj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