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살자 별/건강 정보

역류성 식도염을 더 악화 시키는 나쁜 자세 6가지

by 유니버스 존스 2023. 3. 1.

역류성-식도염-나쁜-자세-컴퓨터-책상에서-구부정하게-앉은-캐릭터
구부정한 자세는 위를 압박해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습니다.

 

요즘 들어 부쩍 늘어나고 있는 질환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저도 흉통을 동반한 식도염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일상생활 자세입니다. 어떤 자세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자세

역류성 식도염이라 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근육질 고리인 하부 식도 괄약근이 위산이 역류하지 않도록 조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하부 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자세는 하부 식도 괄약근을 약화 시켜서 산이 위에서 빠져나가 식도 내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어떤 특정 자세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부정한 자세 안 돼요

구부정한 자세는 위를 압박해서 위산이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원인을 제공해 줍니다. 지금 구부정한 등을 쭉 펴는 스트레칭을 해 주세요. 턱은 당기고 가슴을 펴면서 만세를 외쳐 봅시다. 

 

쪼그려 앉지 마세요

쪼그리고 앉는 자세는 위의 압력을 증가시켜 결국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만듭니다. 자연스럽게 몸 또한 구부정한 자세가 되어 위를 계속 압박하게 되죠. 과식했을 때 쪼그려 앉는다면 그 위험성은 2배가 됩니다.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자세 아닌가 싶습니다.

 

 

 

거기에다 쪼그려 앉으면 무릎 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무릎점액낭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저의 어머니는 늘 쪼그려 앉아서 손빨래하시는데 잘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쪼그려 앉아서 걸레질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평평하게 누워있지 마세요

평평하게 누워 있으면 중력이 위산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심할 때는 식사를 마치고 바로 누울 때가 있었습니다. 잠시 후 위산이 역류하여 심장이 아픈 것처럼 가슴이 쓰리고 신물 같은 것이 나올 때가 있었습니다. 바로 눕는 것도 안 좋지만 평평하게 누워 있는 것은 식도염 환자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엎드려 자는 건 안 돼요

피곤하다고 바로 엎드려 자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엎드려 자면 하부 식도 괄약근에 압력이 가해져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척추 변형까지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더 악화되지 않고 치료하는데 초점

기타 좋지 못한 자세로는 무거운 가방을 한쪽 어깨에 메는 것과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꼬는 자세가 있습니다. 

 

물론 자세를 교정한다고 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완벽하게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더 악화되지 않고 유지하면서 치료에 집중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모두 역류성 식도염으로부터 탈출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죄송합니다. 방금 다리를 꼬고 포스팅하고 있었네요. 얼른 교정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