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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 방법 및 후기, 위장전입 및 전세사기 차단

by 유니버스 존스 2023. 9. 8.

전입신고-통보서비스-신청방법
전세사기 및 위장전입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가 운영중에 있습니다.

 

위장전입 및 전세 사기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 방법과 후기를 공유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세입자를 무단 전출 신고하여 불법 대출도 받을 수 있는 아찔한 세상인데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를 반드시 신청하셔서 위장전입 및 전세사기로부터 소중한 재산과 마음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란?

원래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는 2020년도에 행정안전부에서 도입했는데요. 2023년 4월 4일에 전세 사기 방지를 위한 전입신고 등의 제도개선 방안을 다시 마련해서 실시중입니다. 주요 핵심은 현 세대주가 전입 신고를 할 때는 전입자의 서명을 전입 신고서에 반드시 받아야 하며 읍, 면, 동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자와 현 세대주의 주민등록증을 반드시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그리고 전입신고 통보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누군가 나 몰래 전입 신고를 하는 즉시 곧바로 문자가 날아온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나 몰래 하는 전입신고를 근절할 수 있고 전세사기 또한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는 것이죠. 기타 추가적인 서비스도 있습니다.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발급, 주민등록표 등본 및 초본을 열람한 사실도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준비사항

정부24에 로그인하시려면 회원가입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회원가입 후 아이디와 비번으로 로그인한 후 신청하였습니다. 그 외 준비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본인확인이 필요하며 공동 인증서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근무 시간 이후(18:00)나 토요일, 공휴일 신청은 다음 근무일에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 구비서류에 보면 세대주, 소유자, 임대인이 첨부해야 할 자료들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검색창에 "정부24"를 입력해 주고 홈페이지에 들어와 중간 부분에 전입신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가 나오면 하단 부분에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주민등록표 통보서비스 신청의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제가 직접 신청하면서 제작한 사진을 참조해 주세요.

 

좌측-정부24-전입신고-아이콘-클릭-우측-전입신고-신고하기-클릭
좌측 전입신고 아이콘 클릭 후 다음 페이지로 나오는 전입신고 신고하기를 클릭합니다.

 

편의상 바로가기 버튼을 아래 만들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정부24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로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충분히 이번 포스팅의 내용까지 습득하신 후 바로가기를 추천합니다.

 

정부24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바로가기

 

위에 바로가기를 클릭하시거나 맨 위 방법대로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 안내창이 나옵니다.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전입신고-등-통보서비스-신고하기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 신고하기를 클릭하세요.

 

신고하기를 클릭하면 신청구분, 신청인, 신청 대상건물, 시설 주소지, 신청 서비스, 구비서류가 나타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신청구분은 신규로 체크합니다. 신청인은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전화 번호를 기재합니다. 별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입신고-통보서비스-신청구분-신청인-창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구분과 신청인 창


다음으로 신청 대상건물과 시설 주소지 정보를 적습니다. 이 창은 건물이 두 채인 분들에게 해당하는데요. 서비스를 신청하려고 하는 곳의 주소를 적어 주시면 됩니다. 아래 신청 서비스는 모두 체크했는데요. 전입신고 외에 서비스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4개 다 체크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통보-서비스-신청-대상건물-시설-주소지-신청-서비스-입력하는-창
전입신고통보 서비스 신청 대상건물과 시설 주소지, 신청 서비스 입력하는 창

 

이제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파일 첨부 하시면 되는데요. 상황마다 준비하는 서류가 다릅니다. 아래 포지션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세대주: 주민등록표 등본 혹은 초본 (세대주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이며 본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바로 발급 가능합니다)
  • 소유자: 건물 등기부 등본, 등기필정보, 건축물 관리 대장 (소유자 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 임대인: 임대차 계약서, 전세권설정 등기된 등기부 등본 (임대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저는 세대주에 속해서 바로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등록표 등본을 발급받아서 첨부하였습니다. 정부24에서 주민등록표 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인쇄 설정에서 PDF를 설정하면 바로 PDF로 저장이 됩니다. 첨부가 다 되었으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통보-서비스-구비서류
전입신고통보 서비스 구비서류 항목


민원신청하기 완료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주민등록표 등본을 방금 발급받아서 처리 완료라고 뜨는데요. 전입신고통보 서비스는 처리 중으로 나옵니다. 제가 신청한 시간이 저녁 6시 이후라서 1~2일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입신고통보-서비스-처리-중
전입신고통보 서비스 처리 중인 화면

 

맺은 말

정부24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을 제가 직접 해 보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위장전입 및 전세 사기 없는 세상에서 전 국민이 안심하고 편안히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부24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바로가기

 

어렵지 않으니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분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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